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추천 가젯

[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반안살은 천살의 가장 반대편에 위치한 12신살이 됩니다. 천살은 뭐라고 했죠? 염라대왕, 임금님이 됩니다. 그러므로 천살운이 되면 나는 가장 긴장한 상태가 되고 굉장히 심적으로 답답한 환경이 조성이 됩니다. 염라대왕을 앞에 두고 편하게 대할 수 있나요?  아마 온 몸이 굉장히 뻣뻣해져서 좀 지나면 어깨도 아프고 온 몸이 쑤시게 됩니다. 내 얼굴에 뭐가 묻었는지? 옷차림은 단정한지?를 자주 살펴보게 되고 말 한마디 한마디 꺼내기가 조심스럽게 됩니다. 행여나 염라대왕님의 심기를 건드리면 바로 지옥행으로 갈 수도 있을만큼 굉장히 심적으로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반안살은 어떤 환경이 될까요? 임금님이 물러간 상황이 됩니다. 이제 임금님이 내 눈에 안보이니 나는 편안함을 누리겠다 이겁니다. 축 늘어져있든지 하품을 찍찍 하던지 손가락으로 귀를 파던지 이제 보는 사람도 없고 상관이 없다는 거죠.  이제 눈 앞에 임금님이 없으니 내 세상입니다. 그래서 반안살 운이 되면 심적으로는 그냥 '될 대로 돼라' 상태가 됩니다. 입으로는 '성공이 뭐가 그리 중요하냐? 있는 거 잘 저기 해서 살면 되는거 아니냐~' 하는 니나노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반안살운에는 역동적으로 뭘 추진하기가 어렵고 가진거 적당히 잘 누리면서 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역동적으로 변화를 주려다가 역풍을 맞게 될 수 있으니 반안살 운에는 적당히 보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반대로 천살운에는 적당히 보낼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일, 자기 이익이 되는 일을 추구하면 잘 안풀리게 됩니다. 임금님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태이므로 公적인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는 무난하지만 사적인 일을 추구하다가 임금님한테 걸리기라도 하면 매우 곤란해지게 됩니다. 임금님 입장에서는 나랏일 하라고 시켰더니 뒤에서 몰래 딴 짓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공적인 일을 하는 공직자, 교육자, 나랏일 하는 사람들은...

[로운사주명리] 원진귀문




[로운사주명리] 원진귀문

원진귀문관살은 충이 되기 직전의 상태가 됩니다. 예를 들어, 卯酉충이 되기직전 파괴, 박살나기 전 상태를 살짝 비껴가서 卯申원진귀문으로 충이 되기 일보직전의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긴장감과 불안감이 조성됩니다. 한바탕 하기 직전이죠. 학창시절에 동급생과 한판 붙기 직전의 긴장되는 상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비유가 이게 맞나요?ㅎㅎㅎ)

부산의 박청화선생님께서는 이 원진귀문을 '흘겨본다'라고 표현하셨습니다. 왜 흘겨볼까요? 긴장감 때문입니다. 

전주의 김정훈 선생님께서는 꼴을 제대로 못보고 망가진 상태, 누추한 상태, 허름한 곳, 1등이 아닌 2등의 환경이라고 표현하셨습니다. 원진귀문은 있는것을 그대로 보지 못하고 왜곡인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년월에 끼게되면 순일함이 떨어지게 되므로 서연고가 아닌 중경외시가 되고, 판사가 아닌 변호사가 되는 이치와도 같습니다. 마치 공망과도 유사한데 원진귀문은 格의 등급을 떨어뜨리는데 일조하게 되거든요.

그러므로...차라리 어딘가 하자가 있는 상태가 유리하다는 겁니다. 고물상을 하던지, 중고물품을 취급하던지, 고급 레스토랑이 아닌 군내나는 국밥집을 하던지 곱창집을 하던지 하면 오히려 잘 된다는 겁니다. 이것이 바로 위 간지술사 선생님들께서 추구하는 分론이 됩니다. 

일주에 원진귀문이 끼게되면 내 마음이 그렇다는 겁니다. 원망하는 마음, 불안한 마음,의심하는 마음 등 기혼자라면 서로를 흘겨보게 되죠. 그리고 가정궁에서도 물건이 박살난다던지 아니면 고장나기 직전의 상태를 가게 됩니다.

이상하게 내 맘 같지가 않고 컨트롤이 잘 안되기도 하는데 홀라당 바람이 나기도 하고, 이혼인자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범주 안에서의 일들 중 하나가 되므로 반드시 사건이 일어난다고는 할 수가 없습니다.

분노, 원망하는 마음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소라면 그냥 넘어갈 수도 있는 일을 자꾸 되새김질하면서 짜증을 내게 됩니다. 그래서 알아차리는게 중요합니다. 명리를 배웠다면 벗어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명리학을 배우면 좋다는 거죠^^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