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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반안살은 천살의 가장 반대편에 위치한 12신살이 됩니다. 천살은 뭐라고 했죠? 염라대왕, 임금님이 됩니다. 그러므로 천살운이 되면 나는 가장 긴장한 상태가 되고 굉장히 심적으로 답답한 환경이 조성이 됩니다. 염라대왕을 앞에 두고 편하게 대할 수 있나요?  아마 온 몸이 굉장히 뻣뻣해져서 좀 지나면 어깨도 아프고 온 몸이 쑤시게 됩니다. 내 얼굴에 뭐가 묻었는지? 옷차림은 단정한지?를 자주 살펴보게 되고 말 한마디 한마디 꺼내기가 조심스럽게 됩니다. 행여나 염라대왕님의 심기를 건드리면 바로 지옥행으로 갈 수도 있을만큼 굉장히 심적으로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반안살은 어떤 환경이 될까요? 임금님이 물러간 상황이 됩니다. 이제 임금님이 내 눈에 안보이니 나는 편안함을 누리겠다 이겁니다. 축 늘어져있든지 하품을 찍찍 하던지 손가락으로 귀를 파던지 이제 보는 사람도 없고 상관이 없다는 거죠.  이제 눈 앞에 임금님이 없으니 내 세상입니다. 그래서 반안살 운이 되면 심적으로는 그냥 '될 대로 돼라' 상태가 됩니다. 입으로는 '성공이 뭐가 그리 중요하냐? 있는 거 잘 저기 해서 살면 되는거 아니냐~' 하는 니나노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반안살운에는 역동적으로 뭘 추진하기가 어렵고 가진거 적당히 잘 누리면서 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역동적으로 변화를 주려다가 역풍을 맞게 될 수 있으니 반안살 운에는 적당히 보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반대로 천살운에는 적당히 보낼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일, 자기 이익이 되는 일을 추구하면 잘 안풀리게 됩니다. 임금님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태이므로 公적인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는 무난하지만 사적인 일을 추구하다가 임금님한테 걸리기라도 하면 매우 곤란해지게 됩니다. 임금님 입장에서는 나랏일 하라고 시켰더니 뒤에서 몰래 딴 짓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공적인 일을 하는 공직자, 교육자, 나랏일 하는 사람들은...

[로운사주명리] 10천간의 운동



[로운사주명리] 10천간의 운동


천간은 10개로 되어있으며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따로따로 보지말고 하나의 운동으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甲은 첫번째니까 1등, 대장, CEO...戊는 다섯번째고 넓은 산맥을 말하니까 포용력이 좋고..이렇게 외우기보다는 하나로 이어져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 甲은 가장 첫번째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것은 아무것도 없던 땅에서 자그맣게 싹이 모습을 드러낸 것입니다. 눈에만 안보일뿐이지 사실 땅 속에는 뿌리가 있죠. 이 갑목은 최초의 생각이자 아이디어가 되며 마인드가 됩니다.

그리고 이 싹은 점차 지속적으로 자라나서 나중에는 거목이 됩니다. 봄이 되면 싹이 자라나기 시작하고 생명의 기운이 왕성해지게 되죠.

갑목은 직선운동으로 최초의 생각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乙은 이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기획, 수정, 설계하고 다듬게 됩니다. 그리고 丙이 되면 구체화시킨 기획을 의도를 가지고 드러냅니다. 그 동안 가다듬은 기획안들을 공식적으로 세상에 드러냅니다.

그리고 丁이 되면 어둠 속을 구석구석 낱낱이 밝히는 작용을 합니다. 丁일간들이 횃불, 화로, 촛불 등에 비유되는 이유가 丙이 만물에 태양빛을 내리쬐면서 빛으로 밝혀준다면 丁은 그늘에 가려진 곳조차도 샅샅이 밝혀준다는 의도에 있습니다. 여름철 태양볕은 아주 그 열기가 강렬하고 뜨겁습니다. 

그리고 戊己운동은 火에서 점차 꺾여들어가면서 수평운동을 하게됩니다. 이제 곡선운동을 멈추고 수평운동을 하면서 내리막을 준비하게 됩니다. 수평운동을 하므로 그 자체로 중립적입니다. 서로서로를 연결해주는 중개를 하기도 한다고 봅니다. 계절을 환기 시켜주는 환절기를 의미합니다. 

庚부터는 이제 수렴하고 수확하려는 동작을 취하게 됩니다. 이제 과정을 거쳤으니 결과물을 손에 넣고자 하고 결실을 보려고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강제적인 물리력이 동반되는데 모체에서 열매를 분리하는 과정에서는 강제력이 동원됩니다. 손으로 쥐는 동작, 열매를 모체로부터 떼어내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金을 단절, 이별이라고도 보지요. 

辛이 되면 이제 상품화가 시작된 것입니다. 辛은 그 자체로 가치있는 물건이자 보석이 됩니다. 庚이 열매를 따는 동작을 취했다면 이제 辛은 열매를 포장해서 상품화를 시켜서 그 자체로 가치있는 물건이 됩니다. 

壬은 차가운 겨울땅이 되는데 펼치고 상승하는 火와 다르게 안으로 숨고 수렴하는 기운입니다. 壬은 태초의 씨앗으로 돌아가버리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바깥 세상과 단절을 하기도 하고 자신만의 세상으로 숨기도 합니다. 

그래서, 壬을 별종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의사 집안에서 예술가가 나오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다음 싸이클의 시작인 甲을 위해 다시 씨앗으로 돌아가서 저장하고 수렴하는 것입니다.

癸가 되면 이제 세상밖으로 나올 준비를 마친 상태가 됩니다. 아직 드러나지는 않은 상태이지만 단단한 껍질을 깨고 나오기 직전의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癸는 새로운 시작의 바로 전 상태이기 때문에 희망적이고 낙천적입니다. 癸를 수증기, 이슬, 식수 등 생명의 잉태라고 보는것이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이 모든 천간의 운동을 하나의 주기로 이어서보면 좀 더 도움이 되실것 같아서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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