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추천 가젯

[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반안살은 천살의 가장 반대편에 위치한 12신살이 됩니다. 천살은 뭐라고 했죠? 염라대왕, 임금님이 됩니다. 그러므로 천살운이 되면 나는 가장 긴장한 상태가 되고 굉장히 심적으로 답답한 환경이 조성이 됩니다. 염라대왕을 앞에 두고 편하게 대할 수 있나요?  아마 온 몸이 굉장히 뻣뻣해져서 좀 지나면 어깨도 아프고 온 몸이 쑤시게 됩니다. 내 얼굴에 뭐가 묻었는지? 옷차림은 단정한지?를 자주 살펴보게 되고 말 한마디 한마디 꺼내기가 조심스럽게 됩니다. 행여나 염라대왕님의 심기를 건드리면 바로 지옥행으로 갈 수도 있을만큼 굉장히 심적으로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반안살은 어떤 환경이 될까요? 임금님이 물러간 상황이 됩니다. 이제 임금님이 내 눈에 안보이니 나는 편안함을 누리겠다 이겁니다. 축 늘어져있든지 하품을 찍찍 하던지 손가락으로 귀를 파던지 이제 보는 사람도 없고 상관이 없다는 거죠.  이제 눈 앞에 임금님이 없으니 내 세상입니다. 그래서 반안살 운이 되면 심적으로는 그냥 '될 대로 돼라' 상태가 됩니다. 입으로는 '성공이 뭐가 그리 중요하냐? 있는 거 잘 저기 해서 살면 되는거 아니냐~' 하는 니나노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반안살운에는 역동적으로 뭘 추진하기가 어렵고 가진거 적당히 잘 누리면서 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역동적으로 변화를 주려다가 역풍을 맞게 될 수 있으니 반안살 운에는 적당히 보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반대로 천살운에는 적당히 보낼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일, 자기 이익이 되는 일을 추구하면 잘 안풀리게 됩니다. 임금님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태이므로 公적인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는 무난하지만 사적인 일을 추구하다가 임금님한테 걸리기라도 하면 매우 곤란해지게 됩니다. 임금님 입장에서는 나랏일 하라고 시켰더니 뒤에서 몰래 딴 짓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공적인 일을 하는 공직자, 교육자, 나랏일 하는 사람들은...

[로운사주명리] 육신만 통변의 꽃이 아니다




[로운사주명리] 육신만 통변의 꽃이 아니다

대부분의 명리술사들이 육신을 애지중지하게 다룹니다.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 이 육신들을 매우 아끼고 다룬다는 말이죠?

그러나 실제로 임상해보면 육신만 가지고는 통변이 풍부하게 나오기 어렵습니다. 글쎄요, 부산의 박청화선생님 급 고수가 아니라면 육신만 가지고 확장논리로만 가지고 통변을 퉁칠 수 있을까? 

저는 의구심이 듭니다. 육신과 더불어서 통변에서 12운성이 핵심적으로 사용되고 12신살도 핵심요소가 됩니다. 양념처럼 사용하는 정도가 아니라 동급으로 쳐줍니다. 

실제로 써본 사람만 압니다^^;; 그것보다도 상위의 개념이 바로 '간지자의론'입니다. 육신만 가지고 통변을 했다가 낭패를 보게 되는게 바로 자의론을 간과하는 것인데요? (제가 헛발질을 해봐서 잘 압니다 ㅠ) 

실제 임상을 해보면 육신보다도 간지자의론이 더 우선시 됩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시면 되는데요. 간지는 내가 태어날 때부터 달고나온 종의 바코드같은 겁니다. 

내가 죽을 때까지 절대 안바뀌는 선천적인 것이죠. 반대로 육신은 후천적인겁니다. 내가 살아가면서 취하는 행동양식이 됩니다. 그래서 선천적인것으로 자의론부터 주루룩 해석하면 통변이 맞게 됩니다. 

육신만 파고드는 술사는 丑편인대운과 酉편인대운의 차이를 모릅니다. 巳대운과 午대운의 차이를 모르고 논하게 됩니다.

이건 엄청난 차이거든요~ 육신만보고 통변을하게되면 甲이 戌을 볼 때 "응 사업해" 라고 하면 한 사람 인생 망치는겁니다. 근데 육신신봉자들은 절대 이런 차이를 모릅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