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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반안살은 천살의 가장 반대편에 위치한 12신살이 됩니다. 천살은 뭐라고 했죠? 염라대왕, 임금님이 됩니다. 그러므로 천살운이 되면 나는 가장 긴장한 상태가 되고 굉장히 심적으로 답답한 환경이 조성이 됩니다. 염라대왕을 앞에 두고 편하게 대할 수 있나요?  아마 온 몸이 굉장히 뻣뻣해져서 좀 지나면 어깨도 아프고 온 몸이 쑤시게 됩니다. 내 얼굴에 뭐가 묻었는지? 옷차림은 단정한지?를 자주 살펴보게 되고 말 한마디 한마디 꺼내기가 조심스럽게 됩니다. 행여나 염라대왕님의 심기를 건드리면 바로 지옥행으로 갈 수도 있을만큼 굉장히 심적으로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반안살은 어떤 환경이 될까요? 임금님이 물러간 상황이 됩니다. 이제 임금님이 내 눈에 안보이니 나는 편안함을 누리겠다 이겁니다. 축 늘어져있든지 하품을 찍찍 하던지 손가락으로 귀를 파던지 이제 보는 사람도 없고 상관이 없다는 거죠.  이제 눈 앞에 임금님이 없으니 내 세상입니다. 그래서 반안살 운이 되면 심적으로는 그냥 '될 대로 돼라' 상태가 됩니다. 입으로는 '성공이 뭐가 그리 중요하냐? 있는 거 잘 저기 해서 살면 되는거 아니냐~' 하는 니나노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반안살운에는 역동적으로 뭘 추진하기가 어렵고 가진거 적당히 잘 누리면서 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역동적으로 변화를 주려다가 역풍을 맞게 될 수 있으니 반안살 운에는 적당히 보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반대로 천살운에는 적당히 보낼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일, 자기 이익이 되는 일을 추구하면 잘 안풀리게 됩니다. 임금님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태이므로 公적인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는 무난하지만 사적인 일을 추구하다가 임금님한테 걸리기라도 하면 매우 곤란해지게 됩니다. 임금님 입장에서는 나랏일 하라고 시켰더니 뒤에서 몰래 딴 짓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공적인 일을 하는 공직자, 교육자, 나랏일 하는 사람들은...

[로운사주명리] 오행(五行)의 개념



 [로운사주명리] 오행(五行)의 개념


사주팔자를 잘 모르시더라도 오행이란 개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행은 목화토금수 다섯가지의 기운(에너지)으로 나뉩니다. 이 다섯가지 원소는 서로 상생, 상극 운동을 합니다. 상생의 개념은 서로 도와준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상극은 서로를 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오행술사가 아니기 때문에 간단히 개념만 잡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목생화(木生火) : 나무는 자신을 태워 불의 힘을 키워줍니다

화생토(火生土) : 불은 연소되면 땅에게 흡수됩니다.

토생금(土生金) : 흙은 광물(金)을 더 단단하게 해줍니다.

금생수(金生水) : 금은 물을 여과시켜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수생목(水生木) : 물은 나무에게 영양분을 공급해주어 잘 자라게 합니다.


반대로 상극의 개념도 쉽습니다


목극토(木克土) : 나무는 땅속에 뿌리를 내려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토극수(土克水) : 흙은 물을 흐리고 탁하게 만듭니다.

수극화(水克火) : 물은 불을 꺼트립니다.

화극금(火克金) : 불은 금을 달구어 녹여버립니다.

금극목(金克木) : 금은 나무를 베어 절단시킵니다.


이 5가지의 오행의 운동의 개념도 설명하겠습니다.


목(木) : 계절로는 봄에 해당합니다. 겨울을 지나 생명이 새롭게 태동하는 계절입니다. 나무는 위로 곧게 자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로지 한 방향을 향해 직선운동을 합니다. 기획, 계몽, 아이디어, 설립, 무에서 유를 발현, 창조 등 뚫고 나오는 기운입니다. 땅 속에서 기운이 자라나고 있었지만 눈으로는 안보이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제 막 땅을 뚫고 밖으로 생성된 기운입니다. 봄에는 생명의 기운이 완연한 계절입니다. 인간의 수명과도 연관이 있는데 목기운이 하나도 없으면 수명에서 불안인자로 봅니다.


화(火) : 계절로는 여름에 해당합니다. 불은 주위를 환하게 비추고 어둠을 밝힙니다. 힘을 키울수록 무한정 커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료가 연소되면 순식간에 사라져버립니다. 화기운이 많으면 성미가 급하고 활동력이 강하지만 분주하고 동분서주해서 실속은 없을 수가 있습니다. 물건을 잘 찾고 비밀을 싫어해서 자꾸만 밝히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구설, 싸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토(土) : 계절로는 환절기에 해당합니다. 토기운은 계절을 열고 닫는 이중운동을 합니다. 원소들중에서 순일한 기운은 아니며 복합적인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광활한 대지이자 산이며 원소들의 밑바탕에서 우직하게 지지해줍니다. 신의, 의리를 중시합니다. 중립을 담당하기 때문에 중개자, 중재자, 소개, 상담업 등에서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금(金) : 계절로는 가을에 해당합니다. 가을은 곡식을 수확하고 거두며 결실을 보는 계절입니다. 그래서 금은 결과물로 보기도 합니다. 결과물을 본다는 것은 실력이 있다는 말도 됩니다. 실리를 추구하며 권력, 실력을 의미하는 글자입니다. 원리원칙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결단력, 카리스마가 있지만 예리하고 애매모호한 것을 싫어합니다. 


수(水) : 계절로는 겨울에 해당합니다. 대지가 척박해지고 황량해집니다. 대지 위에 죽음이 감돌고 모든 것을 안으로 수렴하는 기운입니다. 물은 유리컵의 모양에 따라 자유자재로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에서 처세술이 좋은 편이고 유연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강물은 겉으론 잔잔하고 평온해 보이지만 그 속에는 수많은 생명이 살고 태동하고 있습니다. 비밀이 많고 속내를 잘 알기 어려운 기운이 수기운입니다. 밖으로 드러내는것이 아닌 안으로 수렴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사색, 철학, 종교, 역학 등 정신세계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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