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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로운사주명리] 반안살과 천살의 관계 반안살은 천살의 가장 반대편에 위치한 12신살이 됩니다. 천살은 뭐라고 했죠? 염라대왕, 임금님이 됩니다. 그러므로 천살운이 되면 나는 가장 긴장한 상태가 되고 굉장히 심적으로 답답한 환경이 조성이 됩니다. 염라대왕을 앞에 두고 편하게 대할 수 있나요?  아마 온 몸이 굉장히 뻣뻣해져서 좀 지나면 어깨도 아프고 온 몸이 쑤시게 됩니다. 내 얼굴에 뭐가 묻었는지? 옷차림은 단정한지?를 자주 살펴보게 되고 말 한마디 한마디 꺼내기가 조심스럽게 됩니다. 행여나 염라대왕님의 심기를 건드리면 바로 지옥행으로 갈 수도 있을만큼 굉장히 심적으로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반안살은 어떤 환경이 될까요? 임금님이 물러간 상황이 됩니다. 이제 임금님이 내 눈에 안보이니 나는 편안함을 누리겠다 이겁니다. 축 늘어져있든지 하품을 찍찍 하던지 손가락으로 귀를 파던지 이제 보는 사람도 없고 상관이 없다는 거죠.  이제 눈 앞에 임금님이 없으니 내 세상입니다. 그래서 반안살 운이 되면 심적으로는 그냥 '될 대로 돼라' 상태가 됩니다. 입으로는 '성공이 뭐가 그리 중요하냐? 있는 거 잘 저기 해서 살면 되는거 아니냐~' 하는 니나노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반안살운에는 역동적으로 뭘 추진하기가 어렵고 가진거 적당히 잘 누리면서 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역동적으로 변화를 주려다가 역풍을 맞게 될 수 있으니 반안살 운에는 적당히 보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반대로 천살운에는 적당히 보낼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일, 자기 이익이 되는 일을 추구하면 잘 안풀리게 됩니다. 임금님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태이므로 公적인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는 무난하지만 사적인 일을 추구하다가 임금님한테 걸리기라도 하면 매우 곤란해지게 됩니다. 임금님 입장에서는 나랏일 하라고 시켰더니 뒤에서 몰래 딴 짓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공적인 일을 하는 공직자, 교육자, 나랏일 하는 사람들은...

[로운사주명리] 지장간(支藏干)의 이해


 [로운사주명리] 지장간(支藏干)의 이해


  1. 지장간이란?
  • 지장간은 지지 속에 숨은 천간글자를 말합니다.

12가지의 지지속에 제각각 다른 지장간의 글자들이 숨어있습니다.

지장간은 여기, 본기, 중기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계절의 왕쇠를 다루었습니다.


여기 - 이전 계절의 기운이 아직 남아있는 상태

중기 - 다음 계절이 오고 있는 상태

본기 - 해당 계절이 완연히 드러난 상태


예를 들어, 여름과 가을 두 계절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여기란 8월 뜨거운 여름이 지나고 9월 초가 된 상태를 말합니다. 

여름은 이미 끝났지만 사람들은 9월 초에는 아직 반팔을 입고 있죠. 

아직 여름의 기운이 다 가시지 않은 것을 여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중기란 9월 중순이 되면 슬슬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사람들의 복장도 반팔에서 점점 긴팔로 변하기 시작합니다.아침과 밤에는 꽤나 쌀쌀해져서 옷이 두꺼워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낮에는 덥기 때문에 완전한 가을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것을 중기라 합니다.


본기란 10월이 되면서 본격적인 가을의 기운이 온 것을 말합니다.

날씨도 서늘하고 단풍도 지기 시작합니다.

계절이 본격적으로 색채를 드러난 것을 본기라 칭합니다.


  • 지장간의 해석

지장간은 은밀한, 드러나지 않은, 숨겨져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지지속에 숨어있는 글자로써... 천간이 숨겨져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무형의 상태입니다.

지장간은 실제 사주를 풀이해 볼 때 크게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통근과 투출, 입격자를 해석해 볼 땐 중히 봅니다.)

통근과 투출, 입격자는 숨어있던 지장간이 하늘인 천간과 연결되어 있으니 이미 드러나서 공론화되었다고 인정합니다.

사주는 지지를 가장 우선시해서 보며...

여기에 운(運), 음양, 자의론, 12운성, 12신살로 해석해 보기에도 시간이 꽤나 타이트하기 때문에 지장간을 요긴하게 해석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운에서 지장간을 볼 때는 12운성과 연관지어 해석할 때 자주 씁니다.

배우자의 외도현상에 대해서도 자주 쓰이는데 그렇다고, 꼭 바람을 피운다고 단정 지을 순 없습니다.

배우자의 외도를 해석할 때는 중기의 합을 가장 우선시해서 보며 그 다음이 여기를 봅니다. 본기는 이미 드러난 상태이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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